본문 바로가기
MONEY STORY/스포츠정보

김연아 소치올림픽 금메달 되찾을수 있을까? 글쎄?

by life-liar 2023. 7. 9.
반응형

소치올림픽 당시 개최국 러시아가 금메달은 물론이고 가능한 대로 많은 메달을 긁어 모으려는 욕망이 드러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러한 욕망에 편승하여 자신들의 메달을 챙기러는 피겨 강국들의 담합이 있었나 하는 의혹이 있는 판정이었습니다.

 

소치 판정 논란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디펜딩 올림픽 챔피언이자 2013 세계선수권 우승자인 김연아가 쇼트와 프리 모두에서 완벽한 프로그램을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프리에서 스텝아웃을 저지르고 롱엣지의 러츠와 엄청난 프리로테이션의 연결 트리플 토룹을 선보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자그마치 5점이나 앞서서 김연아를 이긴 것이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점프의 높이나 스피드, 엣지의 흐름 등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소트니코바의 점프는 회전부족 논란(3Lz+3T의 연결 트리플 토룹), 롱엣지 논란(트리플 러츠), 착지 실수(3F+2T+2Lo의 연결 더블룹) 등 많은 문제점이 있었으나, 김연아는 완벽한 연기를 보였다. 
또 예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김연아의 2013 세계선수권의 PCS가 73점, 소치에서의 PCS는 74점으로 오히려 짜게 받았음에도 불구하고(보통 올림픽에선 점수를 후하게 준다.) 
소트니코바는 자그마치 15점 가량 높게 구성점수를 받았다. 피겨 선수가 1년 만에 구성점수를 15점이나 끌어올린다는 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참고로 2002년 여자 싱글 논란에서의 페어 조는 원래 라이벌로 불리는 조였고, 
사라 휴즈는 최정상권의 선수는 아니었으나 메이저 대회 메달을 보유한 5위권 이내의 선수였다. 하지만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는 2013 세계선수권 9위의 기록만을 가지고 있었고, 2013-14 그랑프리 파이널에서도 5위였기 때문에 그저 '유망주' 정도의 인식을 받는 선수였다. 
소치 현지 시각으로 2014년 2월 20일에 열린 피겨 스케이팅 여자 프리 프로그램에서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149.95를 받아 합계 224.59점으로 우승하고, 
김연아는 완벽한 경기를 펼치고도 144.19점을 받으면서 합계 219.11점을 받아 은메달을 걸었다. 
거기에 여자 싱글 선수 중에 최고 난이도를 들고 와서 클린을 해낸 아사다 마오마저도 소트니코바보다 7점이나 뒤진 142점을 받으며 소트니코바에게 밀려났다.

 

 소트니코바의 점프 동작을 봐도 간단히 알수 있지만....심각한 프리로테이션과 저질스러운 토픽 활용, 기운 회전축에 두발 착지까지 매우 낮은 퀄리티의 점프를 수행했다. 피겨를 모르는 사람이 봐도 잘 뛴 점프는 아니다.

 

이러한 판정논란이 있었는데 

최근 소트니코바가 러시아의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올림픽이 열렸던 2014년 도핑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고백을 하였습니다.

[소트니코바/소치올림픽 피겨 금메달리스트 : "2014년을 떠올려보면, 얼마 후 제게 도핑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전달이 왔습니다. 전 다시 검사를 받아야만 했죠. 그러나 두 번째 샘플에서 음성반응이 나왔고 결국 모든 것이 괜찮아졌습니다."]

 

러시아 피겨계는 즉각 사실이 아니라 부인했고, 하루 만에 해당 인터뷰 영상은 삭제됐습니다.
하지만 의혹은 남습니다.
보통 도핑 검사에서 소변 A샘플에 양성 반응이 나왔을 경우, 선수가 원한다면 B샘플로 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A샘플과 B샘플은 대부분 동시에 수집해 결과가 다른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샘플을 '바꿔치기'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는 겁니다.
다만 소트니코바가 밝힌 도핑 양성 판정 시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고, 재검사를 요청해도 샘플의 시료가 얼마나 남았는지도 관건입니다.

[이재권/한국도핑방지위원회 : "그 시료를 누가 가지고 있는지 그걸 알 수가 없고요. 그걸 어느 시점에 이제 분석을 했는지 또 B시료가 추가로 남아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소트니코바는 특히 IOC가 러시아의 조직적인 약물 투여 실태를 조사한 2016년에 이미 도핑 샘플 훼손 의혹을 받았지만 2017년 증거 부족으로 징계 절차가 종료된 바 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소트니코바의 도핑 인정 영상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삭제됐다. 러시아 피겨계는 즉각적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연맹의 알렉산더 코건 사무총장은 "그런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펄쩍 뛰었다. 소트니코바를 소치 올림픽에서 지도한 엘레나 부야노바 코치도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다음 날인 7일에는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입장이 나왔다. 7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 통신에 따르면 WADA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도핑 결과를 관리하는 기관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라며 IOC에 문의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입장 표명을 회피한 것이다.

 

이러한 상태여서 소트니코바가 자기는 약물양성이다고 금메달을 반납하지 않는 이상 금메달이 반환되기는 어려울꺼 같습니다.

 

2012년 런던올림픽 당시 역도에서 금메달을 딴 여자 카자흐스탄 여자 역사 3명 모두 금메달을 박탈당한적이 있습니다.

 

올림픽위원회는 당시 치산로, 메네스, 포도베도바의 런던올림픽 기록을 삭제 하기로 하였고 곧 순위 조정이 있어서 메달이 변경되었다.

이당시 런던올림픽에서 4위를 차지하였던 장미란 역시 아르메니아 선수의 약물 양성 반응으로 인해 동메달을 손이 다시 넣은 적이 있다.

 

과거 샘플이 이렇게 남아있을 경우 추적하여 메달 여부를 재 판정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소트니코바의 시료 샘플은 누가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샘플이 훼손되었을 가능성이 커서 금메달 반환까지는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러한 분위기때문인지 올림픽 소식을 다루는 '인사이드더게임즈'는 현재 IOC와 국제빙상경기연맹(ISU)에 소트니코바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다고 알려졌습니다.

 

한국 여자 피겨의 전설 김연아 선수가 금메달을 되 찾아 오면 좋겠지만, 시료가 남아있을지 그리고 남아있다면 시료가 훼손되지 않았을지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2023.06.29 - 김연아 재산 및 결혼 유키즈 총정리

 

김연아 재산 및 결혼 유키즈 총정리

최근 유키즈에 출연하여 최근 근황을 알린 김연아 이제까지 재산 및 신혼생활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김연아? 대한민국의 前 국가대표 피겨 스케이팅 선수로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

worldstories.tistory.com

 

소치올림픽 한국선수들의 금메달 가능성은?

신문이나 뉴스에서 월드컵 조추첨이 끝나면 항상 나오는 말이 있다. 영국 해외도박사들은 우리나라 16강 진출 가능성을 얼마나 보고 있나... 이러한 내용의 뉴스를 많이 보셨을것이라고 생각된

worldstories.tistory.com

 

판정시비로 다시보는 김연아 E1 광고

우선 내가 생각하는 광고는 사람들에게 광고할려는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점에서 보면 이번 소치올림픽을 이용한 E1의 광고는 회사(E1)를 많은

worldstories.tistory.com

 

반응형